Mystery of Mr. Lee

railblue.egloos.com

이 블로그는...



케이한 케이신선 하마오츠역 by 블루

Tabipero님의 이 글이 글에서도 소개가 된 적이 있는 케이한의 변태같은 구간 하마오츠역을 구경갔었다. 일단 오사카에서 케이한을 이용해 산조(三条)역에서 내려서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의 산조케이한(三条京阪)역으로 환승하면 하마오츠까지 직통하는 열차를 탑승할 수 있다.

나무위키를 참고하면 원래 케이신선은 본선까지도 선로가 있었고 직결선로도 존재했지만 지하철 도자이선과의 중복구간을 폐지하고 지하철과 직결운행하는 것으로 했다고 한다. 근데 문제는 이 과정에서 케이한이 지하철 구간의 철도사업자 자격을 획득하지 않아서 직통열차가 경계선을 넘으면 지하철, 케이한모두의 요금을 물게 되는 (환승할인 같은거 없다) 구조가 되어버렸다고 한다. 예를 들어서 내 경우 케이한 본선을 타고 와서 교토시영지하철을 거쳐서 케이한 케이신선으로 직통하는건데 이 경우 본선의 운임 + 지하철 운임 + 케이신선의 운임이 계산된다. 이건 뭐..



하지만 난 간사이쓰루패스 이용객이므로 운임걱정 없이 그냥 타고 가면 된다.

홈도어가 설치되어있다. 꽤 작은 규격의 지하철이었다.

차내에는 아까 말한 이유로 인한 혼란을 막기 위한 표지가 적혀있다. 예를 들면 교토시영지하철 운임권만 샀다면 케이한야마시나역에서는 하차할 수 없다는 내용이라든가.

 

미사사기역에서 케이신과 직통한 후 지상으로 올라온다. 지하철 차량인데도 전환식 크로스시트를 채용한게 인상적. 그리고 후술할 이유로 인해 차체가 좁아서 좌석이 2+2의 배치가 아니라 2+1의 배치다.

이 노선은 여러모로 독특한데 일단 산을 뚫고 가는 노선이라 Tabipero님 블로그에서 나온 것처럼 선형이 매우 불량하다! 그래서 사진에 나온 것 같은 드리프드도 존재하고, 61퍼밀 급구배, 짧은 터널, 국도 병주구간도 있다.

 

무엇보다 압권인건 지하철 입선용 전동차가 노면전차 운행을 한다는 것이다.

 

 

아까는 홈도어때문에 차량을 못 찍었지만 이런 열차가 도로로 나가서 달리는거다.

 

하마오츠역은 케이신선의 종점이면서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의 중간역이기도 하기에 이런 열차도 볼 수 있다.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 랩핑이 된 열차가 들어왔다. 이 넘치는 덕스러움은 뭐지…

도로에서 이런 2량짜리 열차가 다니는건 에노덴 같은 곳에서도 볼 수 있는 모습이지만

 

지하철에도 들어가는 이런 커다란 4량짜리 열차가 다니는 건 도저히 여기가 아니면 볼 수 없는 모습이다. 일본에 철도가 부설되던 시절 이런 저런 명목으로 국철에 강탈당하는 사철노선도 있었다고 하고 국가의 간섭을 많이 받는 노선도 있었다하는데 그걸 피하기 위한 꼼수가 이런 식으로 노면전철 구간을 집어넣어서 철도법이 아니라 궤도법의 밑으로 들어가는 것이었다고 한다. 노면전철 구간에서는 30m 길이 제한이 걸리지만 여기만 특례로 4량짜리가 주렁주렁 들어올 수 있는 것으로 안다.

하마오츠역에서 바로 앞은 비와코가 있다. 여기서 유람선도 탈 수 있다고 하고 전국철도여행을 계획할 때 타 볼 생각도 했었지만 요번 방문때는 시간관계상 그냥 여기서만 보도록 한다.

하마오츠역 삼거리 건너편에서 찍어봤다. 워낙 도심에서 떨어진 동네에 있는 역이라 시종착역치고는 한산한 모습

대략 이런 느낌으로 주변의 차량들과 함께 달린다. 봐도 또 봐도 기이한 풍경이다.

 

방금 찍은 열차가 하마오츠역에 들어가면 약 10분후 반복운행으로 돌아나오기 때문에 이제 하마오츠역 구경을 마치고 돌아가는 열차를 타러 갔다.


덧글

  • Tabipero 2015/08/18 22:07 # 답글

    명색이 그래도 시가 현청소재지인데 좀 한적하긴 하죠.
    케이한이 오덕 콜라보에 재미를 들였는지 이시자카선이나 에이잔전철 등에서 저런 래핑이나 헤드마크 이벤트가 많이 보이더군요. 지난번 간사이 갔을 때 한번 가볼까 했지만 다시 가긴 좀 애매해서...

    이번주에 업데이트를 이래저래 많이 하셨는데 역시나 지난번같이 마이리더에 뜨질 않아서...이제야 보게 됐네요.
  • 블루 2015/08/18 23:03 #

    하루 날잡고 비와호를 제대로 보겠다! 하면서 가는게 아니면 또 가기가 굉장히 애매하지요, 간사이권에 가면 숙소를 오사카로 잡게 되는데 저기 다녀오면 반나절은 붕 떠버리니까요. 전국철도여행 계획때는 사카모토까지가서 히에이잔사카모토 케이블도 탈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글루스 마이리더는... 저를 삭제하셨다가 다시 등록하시면 잘 뜰런지요 ㅎㅎ 제 공개설정에 문제가 있는건지도 설정페이지를 좀 뒤적여봐야겠습니다.
  • Tabipero 2015/08/18 23:09 #

    삭제했다가 다시 등록했는데도 도통 업데이트가 안되는게...예전에 특정 tool 통해서 업로드하신게 안 됐다고 말씀하셨던 것 같은데 그거 때문 아닐까요?

    달리 이용하는 rss리더도 없고...밸리를 찾아보거나 주기적으로 방문해 보는 수밖에요 ^^;;
  • 블루 2015/08/18 23:27 #

    제 쪽에서도 한번 공개설정을 잠수로 적용했다가 다시 원래대로 바꿔봤습니다. 그래도 안되면,,, 그냥 밸리에 제 존재감을 잘 알려야지요 ㅎㅎ
  • 나녹 2015/08/18 22:25 # 답글

    저정도면 승객도 처음 타면 놀라겠네요.
  • 블루 2015/08/18 23:12 #

    저는 알고 탔는데도 놀랐습니다 ㄷㄷ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외부링크

테스트